(1) 조형 디자인 구상 첫번째 단계로 어떤 기물을 만들지 조형의 모양을 구상합니다. 조형물 디자인이 구상되면 나무종류(느티나무, 소나무, 오동나무 등)을 선택하여 백골을 만듭니다.
(2) 문양 구상 조형물의 백골이 완성되면 조형물에 어울리는 문양 구상하여 디자인을 합니다.
(3) 가죽 준비 가죽의 종류는 소, 돼지, 양가죽, 상어가죽 등 폭넓게 사용하며 가죽의 털과 기름을 제거한 통가죽을 사용합니다.
(4) 옻칠풀 만들기 옻칠풀은 옻칠과 찹쌀풀을 혼합하여 만든 풀입니다. 찹쌀을 물에 불려 분말하여 풀을 쑵니다. 찹쌀로 끊인 풀과 옻칠을 고루 섞어 옻칠풀을 만듭니다.
(5) 가죽 붙이기 가죽 종류를 선택하여 가죽이 선정되면 종이에 밑그림을 그려 종이 본을 만듭니다. 가죽을 종이 본에 맞춰서 칼로 재단하고 재단한 가죽을 옻칠풀로 고루 바르고 기물에 가죽을 붙입니다. ※주의할 사항은 가죽에 풀을 바를 때 풀의 두께는 약0.1㎜ 정도로 골고루 바르고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붙입니다.
(6) 옻칠(초칠) 옻칠 바르는 순서는 크게 나누어 3가지로 초칠, 중칠, 상칠입니다. 그중 처음 바르는 칠이 초칠입니다. 초칠을 할 때 기물에 옻칠이 많이 흡수하게하고 얼룩이 생기지 않도록 횟수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옻칠도막이 생성되기 위해서는 습도가 많이 필요로 하며 옻칠을 말리는 건조장 실내온도는 섭씨 20∼25℃, 습도는 70∼80%가 적당합니다. (7) 문양 오려 붙이기 문양 만들기 기법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껍질 종류를 이용하여 문양을 만드는 기법 ○ 가죽에 조각하여 채색하는 기법 (8) 옻칠(중칠) 재단하여 붙인 문양들이 흐트러지지 않고 단단하게 붙어 있도록 문양 주위를 북돋아 주는 순서로 옻칠을 바르고 표면을 다듬으며 사포질을 하고 이것을 여러번 반복합니다. (9) 옻칠(상칠) 칠하기 중 마지막 단계로 가장 중요한 작업입니다. 구석구석 표면을 깨끗이 먼지를 털어낸 후 곱게 걸러 짜낸 양질의 칠을 얇고 고르게 바르고 건조시킵니다. (10) 장석박기 상칠이 끝나고 건조가 마무리 되면 마지막으로 장석 박기를 합니다. 장석은 조형물을 돋보이게 장식하는 것은 물론 조형물의 결구나 모서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